과제 (Paper)/물류관리

제 9장 – 국내 및 국제 운송 Summary

으스으 2017. 1. 16. 08:01

9국내 및 국제 운송 Summary

 




운송은 제품을 공급사슬을 통해 출발지점에서 소비지점으로 옮기는 것으로 시간 효용과 장소 효용을 창조하며 수송, 보관, 그리고 정보 시스템은 운송 체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운송의 기본

-운송의 목표 : 운송관리자는 고객들의 서비스 요구 조건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회사 입장에서 수용할 만한 수익을 내면서도 운송비용을 충분히 충당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 운송 제공업체들과 협상할 뿐 아니라 서비스를 가능한 한 효율적 전달함으로써 자신들의 서비스 가치를 최대화 하려고 노력한다.

-운송업의 법률적 분류

 *일반 운송업체 : 모든 송하인들에게 지정된 지역 간의 공표된 운임으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 없이 대중에게 운송서비스를 제공한다.

 *계약 운송업체 : 일반 운송업체와 동일하지만 계약을 맺은 고객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중을 위한 것이 아니다.

 *면제 운송업체 : 돈 주고 고용할 수 있는 운송업체지만 서비스와 운임 규제를 받지 않는 운송업체이다.

 *자가 운송업체 : 경제적 규제를 받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자사에 속한 기업의 제품을 운송하는 업체이다.

-운송 수단

 *화물차 운송 : 트럭 운송이라고도 불리며 가장 융통성 있는 운송 수단으로 미국 총화물경비지출의 1/3이상을 차지하며, 다양한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날씨와 교통문제에 큰 영향을 받는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화물차 운송은 대개 부분적재 운송과 만차 운송으로 구분하며, 배송 물품 유형에 따라서는 전문 운송업체, 화물 운송업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화물의 훼손이 적고 신속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하며 미국 트럭 운송업의 임금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 철도 운송 : 장거리면서 선적화물이 무겁고 부피가 있을 때 가장 경쟁력있는 운송으로 미국 총운송비의 약 90%를 차지하며, 비교적 느리고 융통성이 없지만 보다 저렴하며 장거리 운송의 경우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 열차의 공유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최근 초고속 열차의 도입으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항공 운송 : 다른 운송 수단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신속하고 장거리의 경우 특히 유용하며, 미국 총화물운임의 약 14%를 차지하지만 톤-마일로 계산하면 미국 총화물 중 아주 적은 양만을 운송하고 있다.

 *해상 운송 : 매우 저렴하지만 너무 느리고 융통성이 없는 운송으로 이러한 단점 개선을 위해 내륙수로를 이용한 해상 운송의 개발을 영국은 진행중이며 원양 운송의 발달로 인해 해상 운송은 더 저렴해지고 향상되는 추세를 보이기도 한다.

 *파이프라인 운송 : 운송 가능 물품이 한정되 있는 운송으로 초기 투자액이 회수되면 아주 낮은 유지비만으로 물건을 운송할 수 있기에 아주 저렴한 편이다. 다만, 오직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만 운송가능하기에 성장 잠재력은 재한적이다.

-복합 운송 : 다양한 운송수단의 결합 (TOFC, COFC...)

-운송비

 *서비스 비용 가격 전략 : 운송업체들이 자사의 고정비와 변동비에 근거해서 가격을 책정하고자 할 때 이용되는 가격 전략

 *서비스 가치 가격 전략 : 시장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에서 자사 운송서비스 가격을 책정한다는 가격 전략으로 서비스에 대한 경쟁과 수요에 근거를 둔다.

 *판매조건 : 운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

 *가격 협상 : 운송업체의 고정비 혹은 변동비에 기반을 두고 운송업체들이 고정비와 변동비를 회수하고 적절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가격에 대한 협상이 필요하다.

 *운임 분류 : 운임의 분류로는 노선운송 운임, 화물등급별 운임, 예외품목별 운임, 일용품별 운임, 기타 운임 등으로 분류 가능하며, 오늘날 규모가 큰 선적 화물의 경우 대개 협상운임을 이용하는 편이기 떄문에 운송업체가 부과하는 운임의 상당수는 기타 운임으로 분류된다.

 

보관과 배송

보관이란 좀 더 신속하고 빈번한 배송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한편 기업들이 구매한 제품 또는 재공품이나 완제품들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보관 시스템이 정확하게 계획되고 운영된다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전략적인 주제임.

 

-창고의 중요성과 유형 : 기업의 재고보유 이유는 다양하며 창고는 구매ㅏ, 생산, 유통 등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된다.

 *사설창고 : 사설 운송형태와 마찬가지로 사설창고는 제품을 저장하는 기업 소유의 창고

 *공공창고 : 영리단체가 소유하여 다른 기업들에게 서비스 제공 게약을 맺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고

-리스크 풀링과 창고 입지 : 창고에 관한 중요 결정 중 하나가 창고의 입지를 결정하는 문제로 여러가지에 영향을 끼친다.

 *리스크 풀링 :창고들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에서의 수요가 역상관관계를 나타낸다고 가정하여, 수요 사이의 순상관관계가 크면 클수록 리스크 풀링으로 인한 혜택이 줄어든다는 내용

 *창고 입지

JIT보관

JIT 능력은 고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헌신, 창고 면적과 선적량의 축소, 크로스도킹 강조의 심화, 자동화 증대, 조립 운영 증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송이 공급사슬관리에 미치는 영향

운송은 제품을 공급사슬을 통해 출밪리점에서 소비지점으로 옮기는 것으로 시간 효용과 장소 효용을 창좋며 매우 중요한 요소로 취급받고 있다.

-3자 운송 서비스 : 보다 나은 운송 대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운송과 보관 서비스를 동시에 저공하는 것이 바로 제3자 운송서비스 이다.

 *모든 공급사슬관리 아웃소싱 : 몇몇 경우 ,기업들은 제3자 운송서비스 업체에게 그들의 모든 혹은 대부분의 공급사슬 관리를 위임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로는 운송 경험 부족을 들 수 있다.

 

운송관리 이슈 :운송은 공급사슬에 속하는 조직들 사이에서 아주 주요한 전략적 링크이기 때문에 적절한 비용과 고객이 원흔ㄴ 납기일과 선적 요건들을 맞추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운송의 환경지속 가능성 : 더 친환경적으로 되는 것을 목표로 에너지 소모를 줄임으로써 재정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의미를 갖다는 것을 말한다.

-3자 운송 공급기반 감소

-운송 수단과 제3자 운송업체 선정 : 운송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공급사슬을 따라 고객서비스를 개선시키고자 할 때 운송 수단 및 운송업체의 바람직한 선택또한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운송 중개자들로는 화물 탁송업자, 운송 브로커, 송하인연합, 복합마케팅기업 등이 존재한다.

-운송관리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운송관리 시스템 : 기업이 트레일러 트럭과 운송업체가 가장 잘 사용된 경우를 결정하고 ,운송 계약을 더욱 잘 관리하고, 운송 옵션의 순위를 매기고, 세관을 정비하고, 상품의 이동경로와 연료의 사용을 추적하고 운송업체의 성과를 알아내기 위해 가장 잘 조합된 운송서비스와 가격을 선택하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

 *창고관리 시스템 : ERP 시스템이 창고관리 시스템과 연결관 TMS를 포함하면, 공급사슬관리 효과는 더더욱 증가 될 것

 (반품관리 시스템 : 반품비용을 최소화시키면서 전반적인 가시성, 기준화 그리고 반품의 서류작업을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것

-운송 성과측정 : 운성 성과측정을 통하여 기업은 문제가 있는 부분을 찾아내어 변경하도록 만들고 운송서비스와 관리를 개선시키도록 만드는데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미리 정해진 기준, 경쟁적 기준, 이전 시점의 성과와 비교할 수 있게 만든다.

-전략적인 운송업체 연합 형성 : 효율적 공급사슬 네트워크 형성 및 관리를 위해 운송서비스 공급업체와 협력해야 한다.

-운송감사 실행 : 각 조직은 고객과 공급자 입지, 특정 서비스의 요건, 구매 제품과 판매 제품, 창고 입지, 생산지 입지, 유용한 운송 수단과 운송업체에 기반을 둔 인련의 독특한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운송 시스템 요건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두 바뀌기에 기업들은 비용과 서비스의 균형이 가장 잘 맞는 지점을 발견하기 위해 자사의 운송 시스템을 주ㅗ기적으로 감사해야 한다.

-운송에서 전자상거래 기술의 사용 :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인해 운송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유통경로를 열게 되었다.

 

국제운송

국제적인 상품의 이동을 위해서 운송관리인들은 다양한 운송 수단의 가능성, 서비스, 가격, 그리고 한계점에 대해서 의식하고 있어야 한다.

-국제화물 보안 : 항공 및 육상 화물에 대하여 의무전자사전통지 개념의 도입 등 보안 문제가 강화되는 시점

 *국제운송 중개자 : 기업들을 위해 선적, 통합, 수입/수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제무역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아주 유용하다고 입증될 수 있는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이들로 통관 브로커, 국제화물 탁송업자, 무역회사, 비선박 운송회사가 존재한다.

 *외국무역지대 : 관세청의 감독하에 있는 미국 내 안전지역

 *북미자유무역협정 : 1994 1월에 시행되어 미국, 캐나다, 메기소 사이의 무역투자장벽들을 대부분 제거함

 

역물류

역물류란 최종 생성물 소비자나 공급사슬 내의 기관에 의해서 물건이 반품될 때, 공급사슬에서 고객으로부터 물품이 거꾸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역물류는 반품된 상품의 이동과 저장을 의미한다.

-공급사슬에 미치는 역물류의 영향 : 반품은 공급사슬에 중대한 도전을 의미하며 공급사슬 관리에서 기피되는 활동으로 비춰지고 있다.

-역물류와 환경 : 역물류는 재생, 재료와 물품의 재사용 또는 사용한 상품의 개선과 같은 활동을 통해서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녹색 역물류 프로그램이 그 예이다. 이는 반품을 위해 사용되는 특정 운송 수단이 환경에 미치는 여향을 줄이는 것, 처분되는 상품 포장과 물품 재료의 양을 줄이는 것, 상품과 조치를 다시 제작하는 것, 재사용할 수 있는 화물과 팔레트를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