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Paper)/전략경영론

Problem Set – 03장

으스으 2017. 1. 17. 19:58

Problem Set – 03

 

 

 

VRIO 모형이란 기업의 자원과 능력이 가질 수 있는 경쟁적인 잠재력을 가늠할 수 있는 네 가지 질문 단어의 약자로써 가치, 희소성, 모방가능성, 조직으로 구성되어있다.

 

1번 문제 VRIO 모형을 적용할 경우 다음과 같다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

Result

(a)

O

O

O

-

지속적 경쟁 우위

(b)

O

?

X

-

임시적 경쟁 우위 OR 경쟁 등위

(c)

O

O

X

-

임시적 경쟁 우위

(d)

O

X

X

-

경쟁 등위

(e)

O

O

?

O

임시적 OR 지속적 경쟁 우위

(f)

O

O

?

-

임시적 OR 지속적 경쟁 우위

(g)

O

O

O

-

지속적 경쟁 우위

(h)

O

O

X

-

임시적 경쟁 우위

(i)

?

X

X

-

경쟁 등위 OR

경쟁 열위

(j)

?

X

X

-

경쟁 등위 OR

경쟁열위

(a)   의 경우 새로운 구성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남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없는 신제품을 개발했다고 이해됨

(b)   항공가격 운임을 낮추는 것은 가치가 있을지 모르나 그 비교 대상이 저가 항공사일 경우 희소성을 지니지 않는다. 하지만 동일한 기존 항공사를 대상으로 할 경우 타 항공사보다 더 싼 가격을 제시하게 되는 것임으로 희소성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c)    현대의 품질보증이 타 자동차 회사들이 행하지 않는 것으로 가치를 지닐 지 모르나 경쟁 기업들 또한 똑같이 행할 수 있다.

(d)   MS간 호환이 되도록 간편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가치를 지닐 지는 모르나, 타 기업들의 제품 또한 호환이 가능하므로 희소성은 없다.

(e)   신약 개발 위해 인력 자원간의 화합 등을 이루어 내는 것이 희소하며 가치를 지닐 수 있을지도 모르나, 타 기업이 쉽게 벤치마킹이 가능하냐의 여부는 그 각 상황에 다르기 때문에 그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로 이끌어 질 것 같다.

(f)    새로운 브레이크 패드 제품의 특허를 취득함으로써 가치와 희소성까지 지니지만, 그 동일 제품의 직접복제는 불가능해진다는 측면에서 보면 모방 가능성이 낮지만, 대체품이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아짐으로 (신제품 특허로 인한 정보유출) 대체품이 만들어진다면 모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쉽사리 하나로 말할 수 없다.

(g)   (f)와 비슷한 측면이 존재하나, 유형의 제품이 아닌 화학물질의 경우 대체품이 만들어질 확률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모방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

(h)   올스타 투수는 한 명이기 때문에 가치, 희소성은 높고 모방가능성은 낮다.

(i)     타 기업이 쉽사리 따라 할 수 있다. 사실 이 문제에 가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j)     (i)와 동일함

 

2번 문제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

Result

하나은행

O

O

X

-

경쟁 등위

삼성

O

O

O

-

지속적 경쟁 우위

한양대

O

X

X

-

경쟁 등위

(a)   하나은행의 경우 외환은행의 인수를 통해서 영업적으로나 재무적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이는 중요한 시사점을 가지고 타행과의 경쟁력에서 앞서기 때문에 큰 가치를 지난다고 볼 수 있다. 더불어, 타 은행보다 월등한 PB분야에서의 뛰어남과 외환은행 인수를 통해 얻은 기업과 해외 분야에 대한 강함 또한 하나은행의 희소성을 높여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수를 통해 얻은 시너지 효과는 단지 그뿐이라 볼 수 있다. 실제로 노사문제를 보더라도 하나은행의 노조와 외환은행의 노조, 둘간의 마찰 뿐만 아니라 각 은행사와의 마찰은 평탄하지만은 않은 상황이며, 그들이 얻은 시너지 효과 또한 타행간에서 대체를 통해 얻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b)   삼성의 경우를 보면 이미 브랜드로만 해도 전세계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높은 기술과 우수한 품질 등으로 인해 많은 분야에서 점차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기에 큰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겠다. 더불어 노조없이 노사 문제를 잘 해결해나가는 것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앞서나간다는 점 등에서 비추어 볼 때 희소성도 높고 모방 가능성이 낮지만은 않다는 점, 조직을 바라볼 때도 충분히 경쟁 우위에 있으며 지속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c)    한양대의 경우 국내 상위 사립대학 중 하나로써 여러 분야의 기업 등에 인재들을 진출시키는 명문 사립대학이기에 가치를 지닌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나라만 보았을 때도 한양대보다 더 뛰어난 대학들이 존재하며, 한양대의 주력이라고 볼 수 있는 공과대학 또한 더 상위의 대학들에 비하면 특별한 희소성을 지니지도 않는다. 또한 학교 행정체계나 운영 체제 등도 타 학교와 비교해서 이미 비슷하거나 모방이 어려운 상황도 아니며, 조직적으로도 학생들의 시위와 작년 발생한 비정규직 임직원들의 시위 등을 바라보았을 때 경쟁 등위를 겨우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ð  이러한 VRIO 분석은 자원기반관점에 있어서 광범위한 시사점을 지니는데, 그를 간단히 말하면 경쟁 우위의 책임이 기업 구성원 전체에게 있다는 것, 전략 실행에 있어서 비교 원가 대상의 차이, 자원 사용에 있어서의 희소성과 모방성, 자원과 조직의 역할 들에 대해 돌아보아서 개편과 개혁 등을 통한 경쟁 우위를 점하라는 시사점을 준다

 

3번 문제-현금 흐름 분석에의 VRIO 모형 적용

 

Value

Rarity

Imitability

Organization

Result

 

O

O

X

-

경쟁 등위

현금흐름분석이란 말 그대로 기업의 현금 조달 및 사용내역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 있어서 건설 프로젝트의 현가를 분석하는데 VRIO 모형을 적용시킨다면, 그 건설프로젝트의 세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우선적으로 건설 프로젝트가 의뢰로 인해 진행 될 경우, 그 의뢰는 유치하기 위한 영업활동으로서의 현금 흐름적 측면, 건물 신축을 위한 시설투자 등을 통한 투자활동, 은행과의 채무거래 등의 재무활동. 이렇게 총 3가지 측면으로 VRIO 모형을 적용시켜 판단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세가지를 종합하여 지금 진행하는 건설 프로젝트의 결과를 비교 분석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