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Strategy?
What is Strategy?
이 Article에서 Michael E. Porter 교수는 전략과 운영 효율성과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전략이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인련의 계획을 지칭하는 군사 용어에서 발전된 것으로, 전략의 주된 관심은 전쟁에서 승리, 즉 타 경쟁자들과의 경쟁에서 어떻게 경쟁우위를 차지할 것이냐 이다.
운영 효율성이란 경쟁자들이 수행하는 활동과 비슷한 활동들을 더 낫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쉬운 복제가 가능하다는 단점으로 운영 효율성 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대조적으로 전략적 포지션닝은 경쟁자의 활동과 다른 활동을 수행하거나 비슷한 활동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략은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며 독특한 가치의 포지션 형성과 전략적 포지션 유지를 위해 운영 효율성과의 상관 관계를 필요로 하며 전략은 기업의 전체 활동을 관통하는 적합성의 생성을 포함한다고 저자는 언급하고 있다.
경쟁자들이 수행하는 활동과 비슷한 활동을 더 낫게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운영의 효율성과 대조적인, 경쟁자의 활동과 다른 활동을 수행하거나 비슷한 활동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전략적 포지션닝은 의미적으로 다르다. 운영 효율성은 상대적인 비용상태와 차별화 단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경쟁자들 사이의 수익성 차이의 중요한 원천이 되기는 하지만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경업기업, 신기술, 투입요소 개선, 고객욕구 충족 등의 월등한 방법들을 재빨리 모방할 수 있으며, 운영 효율성에만 기반한 경쟁은 결과적으로 소모전으로 발전되어 상호 파괴적으로 서로의 살을 깎아 먹으며 수익성 하락과 기업 자원 고갈이라는 사태로 이끌어 가게 된다. 따라서 운영 효율성과 전략은 서로 다르지만 동시에 서로 필요한 관계로 볼 수 있다.
전략이란 독특하고 가치 있는 포지션의 창출이며 인련의 다른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써 전략적 포지션은 고객 세분화가 아닌 제품 혹은 서비스의 다양한 선택에 집중하는 다양성 근거의 포지션닝, 특정 그룹의 고객 대부분 또는 모든 고객의 Needs 에 대응하는 욕구 근거의 포지션닝, 고객 지역이나 규모 등에 따라 가장 좋은 방법으로 고객에게 접근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접근 근거의 포지션닝 이 세 가지의 각각 다른 원천에서 발생했다.
전략적 포지션닝은 한쪽을 선택하게 되면 다른 쪽은 적게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상쇄관계가 발생할 때에만 유기가능하며 유효하다는 특징을 지니는데 이러한 상쇄 관계의 발생 이유로는 이미지나 명성에 있어서 불일치 하거나 활동 그 자체로부터 발생하거나 내부 조정과 통제에 관한 제약으로부터 발생한다는 3가지 이유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상쇄관계를 창출하지 못한다면 그 전략은 운영 효율성에만 의존한 전략으로 바라 볼 수 있다.
포지션닝 선택이란 기업 내 수 많은 활동의 배치뿐만 아니라 상호 연결성에 대해 결정하는 것이고, 운영 효율성이 개개의 활동과 기능의 달성에 관한 것이라면 전략이란 그러한 활동들의 결합에 관한 것으로 훌륭한 전략을 가진 회사들은 전체 활동들간에 일관된 시스템과 상호 보관의 관계를 통해 유지된다는 특징이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전략적 적합성이 경쟁 우위와 뛰어난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창출 할 수 있는 키 포인트란 점을 도출 할 수 있다.
더불어 수많은 전략들이 실행 단계에서 실패로 끝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를 다시 표현하자면 전략의 수립과 동시에 효율적 실행 또한 고려해 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전략의 실행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조직 내 전략의 실행을 통해 얻고자 하는 점에 대해 명확히 전달하는 전략의 전달, 조직원들에게 그러한 얻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충분한 동기를 부여하는 목표를 위한 동기부여, 전략의 실행 상황을 지속적이며 실 시간적으로 확인 가능한 모니터링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효율적 실행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즉, 다시 말해 저자인 Michael E. Porter교수는 전략은 경쟁기업이 제공하는 것과는 다른 독특한 가치들의 조합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경쟁기업과는 다른 행위의 조합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 때 기업은 경쟁우위를 포함하는 전략적 위상 의 획득하게 되므로, 전략을 보존하며 강화하는 성장에 대한 접근법인 전략적 포지션닝을 중점으로 두어, 기업의 활동들에서 좀 더 독특하며, 적합성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어필하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상호 보완적인 새로운 활동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전략적 포지션의 이점들이 지속적 유지 가능한 장점으로 변화하여 경쟁을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차지하라 말하는 Michael E. Porter교수의 이 Article을 통해 우리 사회를 바라 볼 수 있었다. 현재 과열된 경쟁 속에서 불확실하며 복잡하고 힘든 소비자의 욕구 예측과 시장 예측, 그와 더불어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시사해 주는 이 Article을 통해 기업의 경쟁우위 차지를 위해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 점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