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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Paper)/전략경영론

Problem Set – 02장

Problem Set – 02


 

다섯 가지 세력 모형이란 마이클 포터가 SPC모델의 단점 해결을 위해 SPC모델을 기반으로 특정 기업이 직면한 위험을 찾아낼 수 있게 개발한 모델로써, 기업이 직면하는 다섯 가지 위협 요인(진입자, 경쟁자, 구매자, 대체재, 공급자 의 위협)을 찾아 그 위협의 크기를 결정하는 상황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다. 이 다섯 가지 세력 모형이 주는 시사점으로는 산업 내 좁은 범위의 환경에서의 가장 일반적인 위협의 원천들이 설명가능 하다는 점, 한 산업의 전반적인 위협 수준에 대한 설명에 이용 가능하다는 점, 어느 산업의 위협 수준과 그 산업에 속한 기업의 평균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있지만, 오직 한 산업 내 기업성과의 평균치 예측에만 사용 가능하다는 한계를 지니며, 산업 요인만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갖는 단점 또한 보유하고 있다. 다섯 가지 위협 요인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진입자 위협 - 최근 시작 or 곧 활동 시작할 신규 진입자로부터의 위협

경쟁자 위협 - 산업 내 직접 경쟁자로부터의 위협

대체재 위협 - 고객의 동일욕구를 다른 방법으로 충족시키는 제품,서비스로부터의 위협

공급자 위협 - 공급자로 인해 구매기업의 원가를 상승시키는 위협

구매자 위협 - 구매자로 인해 판매 기업의 수익률을 하락시키는 위협

 

1번 문제에서 두 산업의 세력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제약회사

l  연구 개발에서의 전략 그룹화로 인해 어느 정도의 규모의 경제와, 제품 차별화, 특허권이라는 정부 규제의 진입장벽이 존재해 진입자의 위협을 어느 정도 예방하고 있다.

l  책에 언급된 바와 같이 생산의 경제는 존재하지 않아서 경쟁자의 위협이 존재치 않지만, 연구 개발의 경제는 존재하기 때문에 경장자의 위협이 존재한다. 더불어 특허가 만료된 제품에 대해서는 발생하는 제품 차별화의 부재로 인해 가격 인하 경쟁이 발생해 많은 경쟁자의 위협을 불러일으켰고 이는 이익률의 위협으로 연결되고 있다.

l  특허권이 발생된 효과 있는 약품이 개발되고, 그 약품이 특허권을 가지게 될 경우 대체제의 위협은 거의 존재하지 않지만, 특허권이 만료된 약품의 경우 대체제의 위협이 급격히 증가한다.

l  원재료가 풍부하게 존재하며 많은 공급자들이 공급하기 때문에 공급자의 위협은 낮다.

l  중요 구매자는 의사와 환자이나 정부와 보험기업들의 제품 가격 하락 요구로 인해 기업 수익률의 하락이 예상됨으로 구매자의 위협은 존재한다.

섬유회사

l  제조에서의 전략그룹화로 인해 어느 정도의 규모의 경제를 갖고 최근 몇몇 수입 섬유에 대해 관세가 부가 됐다는 점에 진입장벽이 존재하지만, 제품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규모와 무관하게 많은 기업들이 저원가로써 원가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는 점점 바라볼 때 진입자의 위협이 상당부분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l  가장 큰 기업도 10% 미만의 시장점유율을 띄는 것처럼 수많은 직접 경쟁자들이 존재하며, 제품에 있어서의 차별화가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높은 경쟁자의 위협을 나타내고 있다.

l  전통적 섬유 재료를 대체 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이라는 대체제가 나옴으로써 대체제의 위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l  대부분 원재료가 쉽게 구할 수 있으나, 특정 인공 재료들의 공급은 모자라기 때문에, 특정 인공 재료들을 사용하는 기업의 경우 높은 공급자의 위협을 지니게 된다.

l  언급 되지 X

 

2번 문제의 산업들의 기회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a)   미국 상공산업-경기 침체와 고유가 및 정유비용 등을 통해 현재 정체된 수익성과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미국 상공산업이 현재 성숙한 산업과 쇠퇴하는 산업의 사이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산업 구조 속에서 미국 상공산업이 취할 수 있는 기회로는 정부 규제 완화를 통한 세제 감면과 원가절감, 즉 정유비용의 최소화를 통한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여 소비자들을 다시 되돌리려고 노력하는 것이 그들이 취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겠다.

(b)   미국 맥주산업-현재 미국 맥주산업은 발전단계로 보면 성숙기 산업으로 볼 수 있다. 규모가 커질 만큼 커진 상태에서 기존 회사들은 한정된 시장을 놓고 서로간에 불꽃 튀는 점유율 경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산업 구조 속에서 기회를 살펴보면 신제품을 개발하는 제품 가격을 인하하고 대대적인 프로모션 등을 통한 소비자의 구매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그들이 취할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겠다. 더불어 최근 지속된 수입맥주의 강세로 인해 이러한 기회는 점차 부각되고 있다.

(c)    미국 손해보험산업-현재 미국 손해보험산업의 경우는 포화시장을 맞이하여 성장성에 있어서 정체시기에 도입한 상황이다. 일반보험과 자동차 보험만을 취급하는 미국 손해보험사들의 경우 취할 수 있는 기회로는 역시나 서비스 질에의 투자를 통해 보험판매 영업의 비중을 늘려 소비자의 선택을 모집해야 할 것이다.

(d)   국제적인 휴대용 디지털 매체 산업-현재 국제적으로 휴대용 디지털 매체 시장이 급격히 부상하는 추세로 이는 부상하는 산업과 성숙한 산업의 중간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취할 수 있는 기회로는 선도 기업 우위를 점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미 선도하는 소수 기업과 그 아래 하청업체간의 관계를 통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 또한 끊임없는 제품 개선을 통한 신제품의 출시(더 작게, 더 뛰어나게)의 기회를 노리던지 아니면 가격 경쟁우위를 취하기 위한 공정 혁신의 기회를 통해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할 것이다.

(e)   국제적인 소형물품 야간배달 산업-현재 국제적인 소형물품 야간배달 산업의 경우는 이미 대표적인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상황으로써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 사업체의 진입이 힘든 상황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원가 절감과 프로모션 등을 통한 고객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3번 문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a)   야후
경쟁자 : 구글(), 네이버(,)
보완자 : 언론사, 피망(온라인게임)

(b)   마이크로소프트
경쟁자 : 소니(,), 애플(,)
보완자:ASUS, 삼성전자

(c)   

경쟁자 : HP(), 애플(,)
보완자 :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d)   보잉
경쟁자 : 록히드 마틴(), 봄바디어()
보완자:공항, 하이즈항공

(e)   맥도날드
경쟁자 : 버거킹(), 김밥천국()
보완자:코카콜라, 펩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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