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제 (Paper)/Marketing

Blue Ocean Strategy

Blue Ocean Strategy

 

Blue Ocean 이란 지금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산업이나 미개척 시장과 같은 경쟁 사회의 생존경쟁이 없어 경쟁의 의미가 없는 새로운 시장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1990년대 중반 김위찬 교수와 Renee Mauborgene 교수가 가치혁신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전략 이론이다. 이러한 Blue Ocean의 실행을 위해서는 차별화와 저비용의 동시 실행과 더불어 유통개혁을 통해 소비자의 취향을 찾아내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창조하며, 장기적 안목과 함께 꾸준한 투자와 소비 흐름과 유행에 맞는 제품 개발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 하지만 성공황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Red Ocean 전략과 병행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Red Ocean 이란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으로써 이미 산업 경계가 정의되어 있고 게임의 경쟁법칙 등으로 인해 시장 수요 점유율의 획득을 위해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려고 노력함으로써 경쟁이 서로 치열해져, 가치와 비용 중 택일을 하게 되며, 수익과 성장에 대한 전망은 어두워지고 무자비한 경쟁에 의해 시장은 핏물로 가득 찬 바다인 Red Ocean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Blue Ocean 전략을 이 Article 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저자는 Blue Ocean 실행의 6가지 원칙을 체계화 원칙과 실행 원칙 두 가지 그룹으로 말하고 있다.

 

첫 번째 체계화 원칙으로는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라는 것이다. 매력적인 Blue Ocean 전략을 구축할 때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한 도구이자 Action Framework인 전략 캔버스를 이용하여 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를 통해 비교분석을 수행하는 것으로, 대체품이 아닌 대안산업을 관찰하고 유사 전략을 추구하는 산업 내 전략적 그룹들의 관찰, 기존 관계된 구매자 체인과 구매자를 위한 토털 솔루션의 규명을 통해 보완적 제품과 상품 서비스를 관찰하는 것, 상품의 기능적, 감성적 매력요소와 시간의 흐름 등을 총체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할 것을 말하고 있다.

 

두 번째 체계화 원칙으로는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 하라로써 전략시각화의 4단계인 시각적 자각, 시각적 탐색, 시각적 전략 품평회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전략캔버스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ERRC(Eliminate / Reduce / Raise / Create) 분석표를 작성하고 결과적으로 가치 곡선을 창조하게 된다.

 

세 번째 체계화 원칙으로는 비고객을 찾아라로써 현 시장 내 고객의 분류가 아닌 비고객을 세 종류로 분류해 공략하라는 것이다. 비고객의 세 가지 분류로는 시장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탈 가능성이 있는 '머지않아 고객이 될 수 있는' 첫 번째 계층, 의식적으로 우리의 시장을 선택하지 않는 '거부하는' 두 번째 계층, 당신 시장에서 가장 먼 곳에 위치한 '미개척' 계층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각 비고객 계층에 맞는 공략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원칙의 핵심이다.

 

네 번째 체계화 원칙으로는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라는 것으로 구매자 효용성, 가격, 비용, 도입의 4단계 시퀀스로 구성된 가치혁신 포지션닝을 통해 위험을 분석하고 그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리스크를 낮추는 전략을 세우는 과정을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 이 원칙의 핵심이다.

 

더불어 두 가지 실행원칙들로는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급소경영 리더십의 실행을 통해 극복하라는 것과 전략실행의 전략화를 통한 단계별 진행이 존재 한다.

 

다음으로 Blue Ocean 전략의 성공적 수립을 위한 4가지 안내 지침으로 비경쟁 시장 공간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며, 전략 구축 4단계의 기획적 절차를 통해 가치혁신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Blue Ocean의 규모를 최대화하고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세우는 전략 디자인을 통해 성공적 수립을 이끌어가야 한다고 있다.

 

Blue Ocean 전략의 수익 모델을 살펴보면 효용성à가격à비용à도입의 순으로 구성된 Blue Ocean Idea (BOI)를 통해 Blue Ocean의 상업적 성공 여부를 검증할 수 있다고 나타나 있다.

 

더불어 이 Article 에서 저자는 Australia Yellow Tail Wine(프리미엄 혹은 엘리트의 이미지를 배제하고 호주의 문화적 특성의 부각과 Australia의 상징인 캥거루의 활용한 Wine) Case를 들면서 Blue Ocean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제품은 소비자가 Wine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거리감을 줄여 친근하며 쉽게 구입 가능한 이미지를 만들어 냈으며 상품군을 대폭 축소하며, 물류 비용에서 또한 감소시킴을 통해 기존 Wine 시장에서의 경쟁자로부터 점유율을 뺏어온 것이 아니라, 와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나 비와인 소비자를 유인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는 점, 기존 Wine의 강자로 불린 프랑스 및 이탈리아 등의 고가 제품과의 경쟁에서 자신만의 위치를 통해 2년이라는 단기간 내에 미국 내 수입와인 1위를 차지했다는 결론을 얻었다.

 

앞서 살펴본 이론과 Case 분석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현재 많은 제품의 시장들은 이미 포화 상태 혹은 지속적 경쟁을 통해 절대적인 소수의 강자들이 지배하는 그들만의 리그로 발전한 상태이다. 간혹 몇몇 소수의 기업들이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해 그를 만족시키고 오히려 그보다 더 나은 만족을 주는 Blue Ocean을 개척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현재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운 사실이다. 과거에 Blue Ocean이 획기적이며 새로운 반향을 불러올 놀라운 전략이었다면, 지금의 Blue Ocean 전략은 소수만이 가지는 놀라운 전략이라기보다는 전반적인 모든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지향해야 할 전략이라고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Article에서 저자가 말하는 Blue Ocean 전략은 목표 설정부터 실행까지의 전반적인 방법에 대해 전략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선택과 실행의 과정 속에서 명확한 고려요소와 고려방법의 기준까지 정해준 유익한 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