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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Paper)/물류관리

제2장 – 공급사슬관리의 공급관리 이슈 Summary

2공급사슬관리의 공급관리 이슈 Summary

 

 

 

개요

구매란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하고 상품, 자본재, 원자재, 서비스 혹 유지,보수,운영을 위한 품목을 확보하는 행위이며, 구매의 유형으로는  상인으로 도매상, 소매상가 있으며 산업구매자로는 원자재 구매를 주로 하는 것이 존재한다.

 

구매 용어의 변천사

구매란 자원, 서비스 및 설비 획득에 관련된 주요 기능을 통해 전략적 공급관리를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급관리협회의 공급관리에 대한 정의는 조직이 전략적 목표 달성 위해 필요한 자원을 파악, 획득,          관리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공급관리란 구매, 협상, 물류, 계약관리, 재고통제 및 관리, 공급자 관리 등을 내포하고 있다. 구매란 공급관리의 주요 활동이며, 조달이란 규격개발, 작업독촉, 공급자 품질관리, 물류활동 등 이며 주로 정부기관에서 사용한다. 앞서 살펴본것과 더불어 현재 사용되는 공급관리와 구매의 정의는 혼용되어 사용하고 있는데 그러한 중요 원인으로 둘 사이의 경계 구분의 모호함을 들 수 있다.

 

조직에서 공급관리의 역할

구매란 생산에 대한 서비스이며, 1908년 글로벌 경쟁 전략적 경영프로세스로 공급사슬관리로 발전하게 되었다. 구매의 주요 목적으로는 원자재 최소비용 확보와 더불어 완제품 품질향상을 통해 고객만족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구매과정

구매과정의 변천에 대해 살펴보면, 수작업 및 문서위주에서 자동화된 전자위주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구매 시스템의 목적으로는 구매품목의 사용자로부터 구매인력 및 공급자에게 사용하고자 하는 품목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n  매뉴얼 구매 시스템이란 전통적 매뉴얼 구매 시스템으로 속도가 느리고 중복입력 오류가 높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자재요구서(=구매요구서)는 제품명, 수량, 배송기한 등 포함하며, 발급부서가 복사본, 창고 원본은 본부 소유한다. 또한 이동요구서란 배송기한과 수량 등 필요한 정보를 표기하는 문서이다.

-        견적요청서 및 제안요청서

l  견적요청서란 요청자재 창고미보유 구매부서에서 검증된 공급자군 파악 후 발급

l  제안요청서 : 복잡, 완제품명세 모를시 발급하며 신자재와 신기술 제안 허용

-        구매주문서란 적절한 공급자 발견 시 구매자가 중복발급하며, 법적 구속력을 지니고 또한 복사본 반송한다는 특징이 있다.

l  주문 접수 후 : 배송지연 방지를 위한 예방적 방법으로써의 후속작업과 납기 초과주문 신속하게한다는 사후적방법인 주문촉진이 존재한다.

-        전자조달 시스템은 전자자료교환을 위해 1970년 구매과정 개선위해 개발되어 1990년 전자조달 시스템 보급되었는데 인터넷 방식 시스템이다.

-        전자조달 시스템의 이점으로는 노동집약적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지만, 높은 투자비를 갖는 단점이 존재한다.

시간 절약 : 잠재 공급자 선정 유지시 견적요청서와 구매주문서 처리시하는 과정에서 즉시성, 자동화, 인력최소화라는 특징을 통해 반복 구매시 효율적이다. 비용 절감 : 기타 비용 절감을 통해 재화 서비스 가격을 하락시키고 구매횟수를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재고비를 낮출 수 있다. 정확성 : 자재 사용자와 구매자의 두번 입력 방식, 즉 이중 입력 방식을 통해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실시간 : 구매자, 공급자 실시간 입찰 개시 가능해짐에 따라, 즉시 입찰 개시되었다. 이동성 : 위치 시간 구애없이 의사소통을 통해 입찰결과 점검이 가능해졌다. 추적가능성 : 모든 거래내역 감사기록 전자화가 되었다.

관리 : 중요 정보 저장토록 설계가 가능하다. 공급자에 대한 혜택 : 진입과 거래의 용이성과 다수 구매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시장상황에 즉각적 적응 능력 등의 다양한 혜택이 존재한다.

n  소액 구매주문 : 조달신용카드/기업구매카드의 경우 보통 1,000달러 이내 한도 신용카드

n  총괄 혹은 개방형 구매주문 : 유지, 보수, 운영 부품, 사무집기 구매에 적합하다.

-        총괄 구매주문 : 고정된 기간 동안 반복적 공급 위한 것이다.

-        개방형 구매주문 : 추가적 품목과 만료 기간 재협상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n  백지수표 구매주문 : 특별 구매주문 시에 사용한다.

n  무재고 구매 혹은 시스템 계약 : 총괄 구매주문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

n  소액현금 : 중간관리자나 사원이 가지고 있는 소액 현금으로써 사후 영수증을 제출한다.

n  자재와 대량주문을 만들기 위한 소량주문 누적 : 소량주문 누적시켜 대량주문화 하는 것

n  특정 자재에 대한 고정주문간격 활용

 

조달 의사결정 : 생산 혹은 구매 의사결정

외주란 자재, 부품 자체생산 대신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n  구매 혹은 외주의 이유

비용상의 이점 : 필요 수량이 적을 경우, 인건비, 자재비 낮춰 비용상 이점을 갖는다.

불충분한 생산능력 : 생산능력 갖추지 못할 때, 갑작스런 수요 증가시 생산능력에서 문제점을 갖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시한다.

전문성 결여 : 생산불가 이유로 인해 구매 혹은 외주를 실시한다.

품질 : 우량한 기술과 공정, 숙련된 작업자, 규모의 경제 이점 보유한 공급자를 통한 구매 혹은 외주가 더 이득이 있기 때문에 실시한다.

n  생산의 이유로는 총 다섯가지가 존재하는데, 특허기술의 보호 경쟁력 있는 공급자의 부재 품질관리의 용이함 기존의 유휴 생산능력 활용 리드타임, 수송, 창고비의 통제 가능 지속적 대량생산의 경우 자체 생산이 더욱 경제적이며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n  생산 혹은 구매 손익분기분석

-        손익분기분석이란 전략적 조달의사결정에 있어서 비용요소를 고려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공급기반의 역할

공급기반(= 공급자기반)은 기업이 자재, 설비, 서비스를 공급받는 공급자 목록에서 공급기반 축소, 장기적인 전략적 공급자 협력관계 구축하는 공급사슬관리로 발전하였다.

 

공급자선정

공급자 선정의 고려요인으로는 제품기술과 공정기술, 기술과 정보의 공유 의지, 품질, 원가, 신뢰성, 주문 시스템과 주문 사이클 타임, 생산능력, 의사소통 역량, 입지, 서비스 가 존재한다.

 

공급자의 수

단수공급자 선호의 이유로는 좋은 관계를 구축함, 품질의 변동을 줄임, 원가절감, 수송의 경제성, 특허제품이나 특허공정의 구매, 소량의 구매량이 있다.

복수공급자 선호의 이유로는 생산능력의 부족, 공급장애의 위험 분산, 경쟁 촉진, 정보, 사업상의 특별한 배려가 있다.

 

구매조직

구매조직에는 중앙집중식과 분산식으로 나뉘는데 중앙집중식의 이점에는 구매의 집중화, 중복의 방지, 전문화, 수송비의 절감, 부서 내 구매 경쟁 방지, 공통의 공급기반이 있으며, 분산식의 이점으로는 요구사항에 대한 정확한 이해, 지역 발주, 관료주의 배제가 존재한다.

 

국제적 구매/ 글로벌 발주

국제적 구매/글로벌 발주의 방법으로는 외국에 구매사무실 설치, 수입중개상, 판매대리인 이용, 무역회사 이용가 존재한다.

-       국제무역조직 : 국가 간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줄이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n  글로벌 발주의 이유로는 저가, 양질, 외국 공급자의 특허보유, 해외 배송의 신속성, 양질의 서비스, 양질의 공정 및 제품 기술 등이 존재한다.

n  글로벌 발주를 위한 도전 : 국내와는 달리 더 복잡

n  구상무역이란 거래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현금이 아닌 물건으로 결제하는 무역거래를 말하며 그 동기로는외채누적, 국제수지 악화에 따른 수입결제용 외환의 부족, ②국제원자재가격의 변동이나 선진국의 비관세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수출시장의 확보, ③선진기술 노하우의 도입 및 생산시설의 개량, ④하이테크 장비의 수출촉진 등이 존재한다.

è  요약 : 전통적 구매기능은 공급사슬관리 전체의 한 부분으로 발전해옴, 구매는 전반적 경영전략에 크게 기여. 대부분 조직에서 구매는 가장 대규모의 단일 기능이며 매출의 50% 이상에 해당하는 활동. 구매의 효율화는 생산과 이익에 직접적 영향미침. 구매담당자는 고객, 공급자, 내부설게자, 재무, 마케팅 및 생산 담당자, 그리고 최고경영자와 의사소통하게 됨. 이로 얻는 정보는 더욱 양질, 값싸며 적시 공급되는 ㅈ품과 서비스 생산, 공급에 유용하게 활용. 따라서 유능한 경영자는 경영 및 공급사슬관리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구매에 많은 노력 기울임